행정소송


LAWFIRM SEOBUK

ADMINISTRATIVE CASE

행정소송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각종 행정소송 진행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드립니다.

행정소송

행정소송은 공법상의 법률관계에 관한 분쟁을 법원에서 해결하기 위한 정식 행정쟁송절차입니다. 행정소송은 내용에 따라 항고소송, 당사자소송, 민중소송 및 기관소송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항고소송과 당사자소송은 국민의 개인적 권리이익의 보호를 목적으로 하며, 민중소송과 기관소송은 객관적인 법질서를 적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소송으로 볼 수 있습니다.

행정소송 종류

행정소송의 종류는 항고소송, 당사자소송, 민중소송, 기관소송으로 나뉘어집니다.

    항고소송

  • 항고소송은 행정청의 처분 등이나 부작위에 대해 제기하는 소송을 말합니다. 항고소송에는 취소소송, 무효등확인소송, 부작위위법확인소송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취소소송행정청의 위법한 처분 또는 재결의 취소 또는 변경을 구하는 소송

    노동/재개발‧재건축/운전면허/조세/징계/영업정지 등과 관련된 취소소송

    무효등확인소송행정처분의 효력 유무 또는 그 존재 여부 확인을 구하는 소송
    부작위위법확인소송행정청의 부작위가 위법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소송

    당사자소송

  • 당사자소송은 행정청의 처분 등을 원인으로 하는 법률관계에 관한 소송 그 밖에 공법상의 법률관계에 관한 소송으로서 그 법률관계의 한쪽 당사자를 피고로 하는 소송을 말합니다. 당사자소송에는 대표적으로 ▴공법상 신분이나 지위의 확인에 관한 소송 ▴처분 등의 무효·취소를 전제로 하는 공법상의 부당이득반환소송 ▴공법상 금전지급청구에 관한 소송 및 공법상 계약에 관한 소송 등이 있습니다.

    민중소송

  • 민중소송은 국가 또는 공공단체의 기관이 법률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때에 직접 자기의 법률상 이익과 관계없이 그 시정을 구하기 위하여 제기하는 소송을 말합니다. 민중 소송에는 대표적으로 ▴일반 선거인이 제기하는 선거소송 ▴일반 투표인이 제기하는 국민투표무효소송 ▴주민투표소송 및 주민소송 등이 있습니다.

    기관소송

  • 기관소송은 국가나 공공단체의 기관 상호간에 있어서의 권한의 존부 또는 그 행사에 관한 다툼이 있을 때에 제기하는 소송을 말합니다. 기관 소송에는 대표적으로 ▴지방의회 등의 의결 무효소송 ▴감독처분에 대한 이의소송 등이 있습니다.

그누보드5

OWNER. 김두진·오진욱 LICENSE CODE. 387-16-00776, 655-02-00823
ADDRESS. 대전시 서구 둔산로 137번길 44, 5층 503호, 504호
TEL. 042-489-7511 FAX. 042-489-7512 AD LAWYER. 변호사 오진욱

Copyright 2018 © LAWFIRM SEOBUK All rights reserved.

그누보드5